광섬유로 신규공사 인한 구 터널 영향 계측
2019 8
영신컨설턴트 (02) 529 8803 ystcha@naver.com
영국 런던 템즈강 아래 구 지하철 아래 신규 지하철 21도
교차 공사 시 구 자하철 변형 측정
Thames Link Project
구 지하철
Thames link Tunnel 직경 8.5 m
an old masonry tunnel constructed
공사기간 1865 - 1868 in London using the cut and cover method.
신 지하철2005, new Thameslink 2000 Tunnels (TL2K) 내경 6m.
신 구 터널 교차각 21도 100m TBM 공사
구터널 직경 8.5m 광섬유 5단면 길이방향 크라운 양측 3개 설치
Layout of optical fiber attachment
구터널 직경 8.5m 아래 신규터널 직경 6m
구 터널 내부에 광섬유 고정 설치
Optical fiber cable attachment along the circumference of the tunnel
신규 터널이 우측에 도달할 때 우측이 인장 발생(침하)
(a) CH520
신규터널이 중앙 지날 때 구 터널 중앙 압축 양측은 인장(침하)
(b) CH518
while conversely in CH516 (Fig. 8c) larger tensile strains are recorded on the west side of tunnel (after the new tunnel crosses beneath).
신규터널TBM이 좌측을 지날 때 좌하단 0.25% 인장발생 (침하)
(c) CH518
TBM 신규터널 공사 진행 위치별 천장(crown)침하
Longitudinal readings at the tunnel crown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섬유로 말뚝의 횡변형 측정 (0) | 2019.10.11 |
---|---|
광섬유 앵커 하중전이 시험 (0) | 2019.09.17 |
광섬유 센서 콘크리트 말뚝의 하중전이 온도측정 (0) | 2019.07.30 |
광섬유 센서 말뚝 하중전이 측정 (0) | 2019.07.18 |
광섬유 센서에 의한 매설관 누출 경고 장치(가스관, 온수관, 석유관, 상하수도관) (0) | 2019.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