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시미동에 의한 사장교(cable-stayed girder bridge,斜張橋)케이블의 주파수 측정과 인장력
2012 .8 영신컨설턴트 (02) 529 8803
사장교는 주탑에 케이블을 경사지게 설치하여 이 케이블이 주탑과 상판을 연결하여 지지하는 형식이다. 우측 사진 돌산대교 사장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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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교에서 케이블은 시공 중 시공 후 사용 중인 교량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케이블의 진동 측정으로 케이블의 인장력과 케이블의 상태 평가를 평가하는 것은 널리 알려 저 있다. 인장력은 케이블의 고유 주파수와의 관계 되어 케이블의 주파수 측정이 중요하다.
사장교의 케이블은 앵커영역의 응력 집중, 케이블의 부식, 바람에 의한 진동에 취약하다. 케이블의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와 손상은 사장교에 중대한 위험이 발생함으로 케이블의 인장력 측정과 평가가 중요하다. 케이블의 인장력은 하부 하중을 지탱하고 교량 힘의 분배 탑 교량의 정렬을 조절한다. 사장교 유지 관리를 위해 시공 중 시공 후 각 케이블의 주파수 측정하여 인장력의 차이 확인이 중요하다.
케이블의 인장력 측정 위해 시공 중 각 케이블에 로드셀을 설치하는 것은 비용이 증가하고 시공 후 시간 경과 후 시험 값의 변동과 부정확성이 문제된다. 케이블에 스트레인 게이블을 부착하여 인장력을 측정하는 것은 부적절하고 신뢰성이 떨어진다.
케이블의 인장력을 직접 측정하지 않고 케이블에 가속도계를 설치하여 상시미동이나 외부 하중에 의한 진동을 측정하여 주파수 분석으로 케이블의 주파수를 찾아 인장력을 계산한다.
케이블의 주파수와 인장력과의 관계
T : 케이블의 인장력 ρ : 케이블의 밀도 L : 케이블의 길이 fn : n번째 주파수 f : 기본 주파수 (fundamental frequency) 1 2 3..n번째의 동일주파수일 때 n : n번째 주파수 |
케이블의 주파수는 케이블의 처짐 bedding stiffness, 고정부의 경계조건, 중간부의 스프링과 damper를 따라 변한 수 있다.
상시미동에 의한 케이블 주파수 측정은 저렴하고 외부하중이 필요 없고 시험 중 교량을 사용할 수 있다. 케이블의 인장력이 동일하면 1 2 3..n번째의 주파수의 차이가 일정하다.
단일 케이블의 1 2 3 4 n번째 주파수
케이블의 주파수와 길이 관계 교량 예
56개 케이블 중 1, 56번이 길고 케이블28, 29은 짧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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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규격의 케이블일 때 케이블의 길이와 주파수와의 관계 짧은 케이블(28,29)의 주파수가 크고 긴 케이블(1,56)의 주파수가 작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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